[Computer Vision Researchers] 내가 좋아하는 컴퓨터 비전 연구자들
1. Amnon Shashua(www.cs.huji.ac.il/~shashua/)
ADAS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mobileye(www.mobileye.com/)를 만든 창립자로서(지금은 인텔에 인수됨), 현재 이스라엘의 히브리대 교수이자 mobileye의 CEO이자 intel의 부사장으로 일을 하고 있다. 추가로,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시각 장애인분들을 돕는 웨어러블기기를 만드는 OrCAM(www.orcam.com/ko/)의 Co-CEO이기도 하다.
그는 학교 시절부터 Shimon Ullman 교수와 Tomaso Poggio 교수 등과 같은 대가들로부터 교육을 받았다. 석사 과정 시절에는 이스라엘의 바이츠만연구소(Weizmann Institute of Science)에서 Shimon Ullman 교수(www.weizmann.ac.il/math/shimon/)의 제자로서 공부를 하였고, 박사 과정 때에는 MIT의 인공지능 연구실에서 공부를 했다. 그리고 포닥 역시 MIT의 Tomaso Poggio 교수(mcgovern.mit.edu/profile/tomaso-poggio/) 밑에서 공부를 하였다.
최근에는 NeurIPS 2020에 The Depth-to-Width Interplay in Self-Attention(arxiv.org/abs/2006.12467)라는 제목의 논문이 게재되었는데, computer vision뿐만 아니라 natural language processing까지 연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 그리고 올해에는 댄 데이비드(Dan David) 상의 미래(인공 지능) 분야에서 수상을 하였고, 참고로 우리에게 알파고로 유명한 딥마인드(deepmind.com/)의 CEO인 Demis Hassabis(scholar.google.co.uk/citations?user=dYpPMQEAAAAJ&hl=en)도 공동 수상을 하였다.
히브리대에서는 학생들에게 machine learning과 computer vsion을 주로 가르치고 있는데, 1988년부터 현재까지 120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했고, 특허 또한 45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(scholar.google.co.uk/citations?hl=en&user=dwi5wvYAAAAJ).
아마도 내가 알고 있는 computer vision 연구자들 중에서는 학문적으로, 그리고 상업적으로도 가장 성공한 사람이 Amnon Shashua가 아닐까 생각이 들며, 여전히 학계와 업계에서 현역으로 활발하게 연구 개발을 하고 계신다. 그리고 한 세대를 앞서가는 insight와 knowledge를 가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vision researcher가 Amnon Shashua가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을 해보게 된다.